2015년 1월 5일 월요일

아니미니 브금 산책 (1) - 칸노 요코

음악은 좋은 것이죠. 노래는 리린이 만들어낸 문화의 극치라고 누군가 이야기하기도 했고요.
새해를 맞아 새로운 코너, 작곡가를 중심으로 애니에 사용된 음악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름하여 아니미니 브금 산책! 첫 아티스트는 "칸노 요코" 입니다.

애니를 보면서 처음으로 음악 담당의 이름을 외우게 된 사람이 칸노 요코씨였습니다. 좋은 음악은 애니메이션을 풍성하게 만들어준다는 것도 이분의 음악을 들으면서 알게 되었죠.

카우보이 비밥 - Tank!

개인적으로 꼽은 대표곡, Tank! 입니다. 애니를 넘어서 여기저기서 많이 쓰이는 음악이죠. 개인적으로 칸노 요코라는 이름을 처음 알게 된 작품입니다. 고등학생 때 카우보이 비밥 OST를 구매해서 듣고 또 들었던 추억이 생각나네요.

칸노 요코씨에 대해 시대순으로 간단히 살펴보면, 원래는 코에이 소속의 작곡가로 80년대부터 활동했고, 대항해시대 1&2 음악으로 유명합니다. 다만 저는 대항해시대 시리즈를 해보지를 못해서 아쉽네요. 국딩때 삼국지2,3는 했었지만 대항해시대는 인연이 닿지를 않아서...

애니메이션 담당으로는 마크로스 플러스(1994)부터 주요 작품만 살펴봐도
천공의 에스카플로네(1996, 미조구치 하지메와 공동)
카우보이 비밥(1998)
턴에이 건담(1999)
WOLF'S RAIN(2003)
공각기동대 SAC+2nd GIG(2003+2004)
창성의 아쿠에리온(2005, 호가리 히사아키와 공동)
DARKER THAN BLACK -흑의 계약자-(2007)
마크로스 프론티어(2008)
아쿠에리온 EVOL(2012, 오오츠카 아야코와 공동)
언덕길의 아폴론(2012)
그리고 최근 잔향의 테러(2014)까지 많은 작품을 담당하였습니다. 주제가나 CM송까지 합치면 더욱 많아지죠.

이렇게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서로 다르면서도 칸노 요코 풍(風)의 비슷함도 느낄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2007년에는 내한공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라그나로크2 음악 담당을 한 기념으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렸었죠. 당시 보러 가서 감동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벌써 8년이 다 되어가네요ㅜㅜ

지나가는 세월을 아쉬워하며, 좋았던 브금을 하나씩 산책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 DANCE OF CURSE

우리나라에도 방영해서 유명한 에스카플로네의 명곡. 애니를 뛰어넘어 각종 방송BGM으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웅장한 오케스트라와 합창이 긴박함을 잘 표현해주고 있죠.

에스카플로네를 이야기하면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있는데요, 칸노 요코가 최고의 악기라고 극찬한 사카모토 마아야입니다.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op - 約束はいらない(약속은 필요없어)

에스카플로네에서 만난 둘은 이후 명콤비를 이루며 좋은 곡을 많이 만들어내게 됩니다. 2007년 내한 때도 함께 공연하는 모습을 보며 감동했던 추억이 떠오르네요.


카우보이 비밥 - The EGG and I

카우보이 비밥은 애니메이션이라는 형태에서도 이런 이야기가 가능하구나를 느꼈던 작품입니다. 제가 꼽는 최고의 애니이기도 하죠. The EGG and I는 장난기 넘치는 에드가 떠오르는 신나는 곡으로, 10여 년 전 모 그룹 cf에도 사용되었습니다.


공각기동대 SAC - inner universe

몽환적인 느낌이 매력적인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의 오프닝곡. 러시아어와 영어로 이루어진 가사가 신비감을 더해줍니다.


마크로스 프론티어 - 초시공반점 냥냥cm송 

마크로스 프론티어의 좋은 곡들도 많이 있지만, 란카의 귀여움이 잘 드러나는 냥냥cm송을 골라봤습니다. 오프닝/엔딩뿐만 아니라 란카와 쉐릴의 삽입곡과 배경음악을 담당하였죠.

그 밖에도 마크로스 플러스의 Dog fight, 턴에이 건담의 moon, WOLF'S RAIN의 gravity 등 좋은 곡이 많이 있습니다. 다 소개하자면 너무 길어지니 이만 줄여야겠네요;;;

왕성한 활동 중인 아티스트인만큼, 앞으로도 좋은 음악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한공연도 다시 한 번 와줬으면 좋겠네요ㅎㅎ)

댓글 2개:

  1. 덕분에 좋은 음악 찾아 듣겠는데요. 기대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앗, 덧글 감사드립니다. 큰 힘이 되네요ㅎㅎ

      삭제